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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는 보는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by 푸하맘 2017.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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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는 보는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말이 매우 유행하고 있다. 실제로 "Content is King"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지금은 좋은 콘텐츠 없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그러나 불행히도 대부분의 게시자는 아직 콘텐츠에 대한 의식이 매우 낮다.


예를 들어, "수치스럽다"라고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은 기사를 양산하고 어쨌든 액세스를 늘이고 전환율은 낮아도 전환수를 높여 가겠다는 노력을 가리키며 마케팅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편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려는 행위는 SEO에서 피 링크 연결을 사 모으는 것과 같은 행위로 당장 못쓰게 된다. 업체만 배불려 주는 꼴이 될 뿐이다.


컨텐츠


그런 일은 하지 않아도 사용자에게 전달 내용의 질만 추구하고 있으면, 마케팅에서 지금까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성과를 쉽게 낼 수 있다. 이 글 읽기 전에 이러한 사례는 반드시 확인하도록 노력하면 좋겠다.


이 글에서는 당신이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많은 양질의 액세스와 양질의 전환을 획득하고 사업을 크게 성장시키기 위해 먼저 깊이 이해해야 할 3 가지를 소개한다.


원래 콘텐츠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될까?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유의해야 하는 3 가지


이 기본을 제대로 숙지하고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는 경우, 지금까지 달성할 수 없었던 다양한 성과를 경험할 수있게 될 것을 약속한다.


또한 지금 큰 기업에 근무하고 책임 있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도 "지금의 자신의 직장에서 좋은 일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일까?" "자신의 회사는 정말 사회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일까? "라고 느끼고 있는 사람도 분명 회사를 크게 개선하고 사회에 보다 큰 가치를 보내기 위한 힌트를 줄 것이다.



1. 콘텐츠는 보는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마케팅에 필요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콘텐츠는 보는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만약 앞으로 당신이 마케팅을 실시하고 회사를 크게 성장시켜 가고 싶다면 우선 이 정의를 충족시키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발신해 나가도록 하자. 그것은 단지 당신의 회사의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측면에서도 이익 면에서도 크게 개선된다.


그러나, 현재의 콘텐츠 마케팅 쪽에서는 이 정의를 충족시키는 콘텐츠는 전무하고 품질이 낮은 콘텐츠가 일색이 되어 어 버렸다.


그래서 우선은 낮은 품질의 콘텐츠가 되어 버리는 이유와 원인을 파악하여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마케팅의 세계에서 '콘텐츠'라는 말이 무슨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어떤 프로세스에서 그것들의 '콘텐츠'는 개발되는가


를 살펴보자.


1.1 현재 "콘텐츠 "라는 말에 포함된 3가지

현재 마케팅 업계에서 '콘텐츠'라는 말이 사용될 때 그 말속에 다음의 세 가지가 혼동되고 있다.


"콘텐츠 "라는 말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양질의 콘텐츠

 그것을 본 사람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 그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확실히 도움이 된다. "콘텐츠 "라는 말은 여기를 가리키고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낮은 품질의 "콘텐츠"

 그것을 본 사람의 삶에 있어서 플러스도 마이너스도되지 않는 것

 악성 "콘텐츠"

 자사의 판매 활동에 연결하기 위해 왜곡된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 종종 그것을 본 사람의 삶에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 커녕 마이너스가 된다.


불행히도, 지금까지의 (지금도?) 마케팅 업계에서는 '콘텐츠'라는 말의 대부분이 후자의 두 가지를 가리키고 있다.


예를 들어, "○○만으로 극적인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라는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고생 없이 좋은 생각을 하고 싶다." "운 좋게 이익을 얻고 싶다"는 사행심을 부추 기는 정보는 모든 미디어에서 매일 발신되고 있다. 이러한 왜곡된 지식은 대부분의 경우 이를 통해 이익을 얻고자 하는 사업자가 발신하고 있다. 한때 가전 업계에서 대유행 한 음이온 제품도 그 전형이다.


이러한 왜곡된 정보를 통째로 삼켜 버린 사람은 삶의 질이 떨어져 버린다.


조금 극단적인 표현이지만, 이처럼 '어떻게 정보를 조작하여 사용자를 현혹하여 판매할 수 있을까? "만 생각해온 기업은 지금은 아무 데도 이익을 못 보고 대폭적인 이익 하락에 전전 긍긍하고 있는 것이다.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하지 않았으니 당연한 일이다.


1.2 각각의 "콘텐츠 "가 태어난 프로세스

마케팅이 "사회 전체에 있어서 가치 있는 산출물을 받아 나가기 위한 활동 (Definition of Marketing , AMA) "에서 이익을 얻기 위한 것인 만큼 이대로 좋은 이유는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여 보다 존재 가치가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우선 각각의 콘텐츠가 태어난 프로세스를 제품 개발 과정을 예로 들어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조속히 아래의 표를 보았으면 좋겠다.


 

 악성 컨텐츠

 품질이 낮은 콘텐츠  

 진짜 내용

 본질

 자기 욕구 충족

 표면 욕구 충족

 잠재적 욕구 충족

 작성자의 관점

 자사 (자신)의 이익

 고객 (에 아첨)

 사용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전달

 만들어지는 것 수준

 허설

 기존의 차별화

 기존의 발전

 콘텐츠를 만진 사람의 삶의 질

 ↓

 -

 ↑

 작성 동기

 돈벌이 · 배금주의

 필요에 쫓겨 어쩔 수 없이

 기업 가치의 향상

 생성 생각

 시즈

 시즈 + 요구

 요구

 예

 · ~ 만 다이어트 

 · 성과 보수 형 SEO

 차별화 된 유일한 제품

 · 지울 수 있는 볼펜 

 ·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이것은 각각의 콘텐츠가 태어난 프로세스를 쉽게 비교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간단하게 설명해 본다.


1.2.1. 악성 콘텐츠는 돈벌이 생각에서 태어났다

악성 콘텐츠는 더 벌기 위해서, 지금 회사에 있는 자원을 어떻게 조합한다면 팔릴 만한 것이 될까라는 발상에서 개발된다.


"얼마나 사람의 도움이 될까? '가 아니라'얼마나 돈을 벌 수 있을까?"에 맞추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어떻게 사행심을 부추길지에 이르러서 만들어진 콘텐츠는 허설이 된다.


특히 다이어트 분야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전술 중에 "○○ 할 뿐 다이어트 "는 완전히 과장이고 과학적인 검증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또는 무리하게 왜곡한 허설이다.


한때 SEO 업계에서 붐을 이룬 성과 보수형 SEO도 의뢰가 있었던 사이트에 무차별 자작 연출의 피 링크를 붙여 의뢰 중 1 %만이라도 상위에 순간적으로 표시되면 많다고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나머지 99 %는 패널티를 받고 힘들어 지는 것이다. 의뢰하는 사이트 운영자는 상위 표시되었을 때 요금을 지불하고 다른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잘 사행심을 부추 긴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배금주의자 이익 지상주의가 만드는 콘텐츠는 대체로 악성으로 된다.


불행히도, 이러한 방법으로 돈을 벌기에 능한 인간은 아직도 적지 않다. 소비자 측으로서는 편하고 좋은 생각이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을 인식해 두자.


소비자의 정보에 대한 리터 러시가 높아질 앞으로의 시대는 도저히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빨리 멈추는 것이 좋다.


1.2.2 품질이 낮은 콘텐츠는 표면 요구에서 태어난다

낮은 품질의 콘텐츠는 "월급을 받기 위한 일이니까 어떤 형태로도 않으면 안 된다"는 감각의 인간이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교과서대로의 연구, 교과서대로의 일에 시종한다.


그 자세는 고작 다음의 표에서 말하는 드러내는 요구를 충족시킬 정도 밖에 할 수 없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본다.


일반적인 분류 법과는 다르지만 표면 요구와 잠재 요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정의

 예

 표면 요구

 그 분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초보자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망. 또는 설문 등에서 듣고 일단 응답 봤다는 정도의 본심에서 나온 것은 없는 의견.

 · ○○라는 키워드로 1 위가되고 싶다 

 · 10일만에 10kg살을 빼고 싶다

 잠재 요구

 그 분야에서 할 수 있는 한 노력과 경험 습득, 충분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가지고있는 아이디어. 또는 앞으로 회사를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 등과 같이 그 길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실제 본심에서 취할 행동.

 · SEO에서 상위 표시되는 정도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건강하고 매력적인 몸만들기를 위해 교육 방법과 식사 관리 방법을 재검토하고 싶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표면 요구에 부응하여도 좋은 것은 생기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10 일에 10kg 감량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말하면 가능하지만, 10 일 후 피부의 수분이 없어져, 다리도 휘청 거리는 정도의 상태가 되어있는 것이다. 또 음식을 시작하면 다음날 체중은 돌아온다. 이외에도 타이머 압력솥 등의 '차별화된 유일한 제품 "등도 만들어 낸 요구에서 태어났다. 타이머가 붙은 결과 씻는 것도 어려워지므로 보관 장소를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즉, 표면 요구를 충족시킬 뿐이지 아무도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 표면 요구에는 미치지 않고 그런 엉뚱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기, 정말 효과적인 다이어트 란 어떤 것인가를 전하고 그 위에서 어떻게 하면 상대의 동기가 생기는지를 생각하고 보아야 할 것이다.


1.3 사용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진정한 콘텐츠를 만들자

당신이 앞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마케팅을 펼칠 사업으로 성장시키고자 한다면,


콘텐츠는 보는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라는 정의를 충족시키는 것만을 발신하도록 하자.


혹시, 이 정의를 충족시키는 콘텐츠를 발신하고도 이익에 연결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조금만 생각해 보면 좋겠다.


예를 들어, 당신이 심각한 요통을 앓고 있어 치료하고자 하는 병원을 찾고 있었다고 한다. 검색 엔진에서 "허리 디스크 치료 "라고 알아 보았 더니 두 사이트를 찾아냈다.


한 사이트는 쓰인 내용에 논리가 결여되어 검증과 경험도 부족하고 단순한 자기만족의 창작물 또는 단순한 과장 · 사이비 의학? 이었다. 다른 사이트는 요통의 메커니즘과 완치시키기까지의 과정이 "여기까지 말해도 좋을까?"라고 느껴질 만큼 논리적이고 정중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의학적인 근거도 충분하고, 읽어 나가는 것만으로 그 저자가 그 길에서 단련을 쌓고 계속해온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쪽이 많은 내원 예약을 획득할 수 있는지 논의의 여지가 없다. 


만약 당신의 회사가 돈벌이 생각과 표면 요구를 충족만의 콘텐츠 제작을 하고 있다고 하면, 지금 당장 개선하자. 비록 지금은 일시적으로 어느 정도의 매출이 오르고 있다 해도, 얼마 후 사라져버린다.



2.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 수있게 될까?

그런데, 그러면 콘텐츠는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 것인가. 그런 다음 방법과 프로세스를 찾아가자.


2.1 콘텐츠의 3 가지 수준

"본 사람의 삶의 질을 올리기 "라는 정의를 충족시키는 콘텐츠를 또한 다음의 표와 같이 3 가지의 수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 분류는 마케팅 관련 업종에서도 아직 논의 중인 것인데, 우선 봐 주었으면 한다.



 

 양질의 콘텐츠

 훌륭한 콘텐츠

 혁신적인 콘텐츠

 완성까지의 기간

 몇 개월 정도의 단기

 몇 년 단위의 중기

 10년 단위의 장기

 본질

 잠재 수요의 충족

 사람 사회에의 공헌

 세상에 대한 새로운 가치 제공 

 작성자의 관점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

 사람 전체에 가치를 전달 

 사회 전체에 가치를 전달

 만들어지는 수준

 기존의 발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사회 변혁 

 콘텐츠에 언급한 사람의 삶의 질

 ↑

 ↑↑

 ↑↑↑

 작성 동기

 기업 가치 향상과 기업의 성장 

 나, 또는 자사의 생산성을 사회에 살리는 것 

 호기심, 문제 해결 

 사고

 요구 

 사람 사회 

 혁신자 

 예

 · 지울 수 있는 볼펜

 ·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 wikipedia

 · YouTube

 · WordPress

 · iPhone

 · Personal Computer

 · Google

 · SocialMedia


2.1.1. 양질의 콘텐츠는 잠재 요구에서 태어난다.

양질의 콘텐츠는 사용자의 잠재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우선 아까 만들어 낸 요구와 잠재 요구에 대한 정의를 다시 검토해 보자.


 

 정의

 예 

 표면 요구

 그 분야에 관한 경험이 부족한 초심자의 인간이 욕구 수준으로 갖고 있는 요구. 또는 설문 조사 등에서 듣고 일단 응답하고 봤다는 정동의 본심에서 나오지 않는 요구

 · ○○라는 키워드로 1 위를 하고 싶다 

 · 10일만에 10kg살을 빼고 싶다

 잠제 요구

 그 분야에서 될 수 있는 한의 노력이나 경험을 습득, 충분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있다 (요구). 또는 앞으로 회사를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 등과 같이 그 길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실제 본심에서 나온다 (요구).

 · SEO에서 상위 표시되는 정도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건강하고 매력적인 몸만들기를 위해 교육 방법과 식사 관리 방법을 재검토하고 싶다



한편, 잠재적 요구에 부응하는 내용은 좋은 것이 되기 쉽다. 예를 들면 이미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훈련과 식사 관리에 근거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 기존의 것보다 좋은, 또는 제대로 검증된 이론에 근거한 교육 방법이나 식사 관리 방법을 전하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며, 업계 전체의 올바른 발전에도 이어진다.


이러한 잠재적 수요에 정면으로 응답하는 콘텐츠는 기존의 이론과 제품을 발전시킨 것이 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삶의 질을 더 올리는 것이 된다.


양질의 콘텐츠는 나이에 상관없이 그 분야에서 연구에 매달리면서 사람의 도움이 되는 지식과 경험을 진지하게 배우고 온 분으로, 또한 수용할 요구(잠재적 수요)와 수용해서는 안은 요구 (표면 요구)를 구성 또는 정리할 수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것만 있으면 몇 개월에서 몇 년의 단기 관점의 마케팅은 반드시 큰 성공을 이룬다.


2.1.2. 훌륭한 콘텐츠와 혁신적인 콘텐츠는 요구에서는 샹겨나지 않는다

좋은 콘텐츠는 훈련을 쌓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모두가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됐다면... 그때의 한층 더 성장을 위해 기업은 좋은 콘텐츠 이상을 만드는 힘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훌륭한 콘텐츠와 혁신적인 콘텐츠이다.


이 콘텐츠는 (이것은 누구라도 도전 중 것이지만...) 자신의 이익을 올린다는 단기적인 목적이 아닌 사람이나 사회에 아직 세상에는 없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길 우리는 생각하고 있다.


즉, 이러한 콘텐츠를 만들려면 먼저 회사의 존재 이유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YouTube 채드 헐리는 "모두가 쉽게 비디오 영상을 공유할 수 있으면 더 즐거운 시간을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데... (The YouTube Gurus)"이라는 착상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물론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던 사람은 많았을 것이다.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과 기법도 경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혁신적인 콘텐츠인 Google는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의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Google 기업 정보) '라는 아주 큰 사회적 가치가 있는 비전을 바탕으로 태어났다. 이 비전은 같은 시기에 누구나가 생각한 같은 생각과는 구별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이 세상에 필요로 하는 서비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것이 사람들의 손에 의해 마음대로 퍼져 나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2.2. 우선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했다

장래적으로 당신 회사가 훌륭한 콘텐츠와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사람이나 사회에 있어서 없었어 안될 존재가 되기 위해서도 우선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자


양질의 콘텐츠의 작성에 본격 나서게 되면 몇 개월에서 일 년 정도의 단기간에 마케팅은 극적으로 개선된다.


또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를 시작하자 사람들의 잠재 욕구에 부응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잡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상품이나 서비스도 더 좋게 해야 직성이 풀리게 된다. 그 순환이 생기면 마케팅이 성장할 때마다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의 질도 좋아지고 사내 분위기 면에서도 회사의 현금 흐름면에서도 선순환이 일어난다.




3.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3 가지 조언

마지막으로, 앞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싶다고 하는 분들에게 3가지 조언을 말하고 싶다. 이것은 필자 자신도 잊지 않도록 항상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3.1 사람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자부심을 갖자

당신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 만들수록 많은 사람들이 감사해주게 된다. 실제로 감사의 댓글이나 메일이 도착하게 되면 자신의 일이 타인의 삶과 생활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때에 그 실감은 구체적인 형태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에서 최근 마케팅에 힘쓰기 시작한 분이 있다. 그분은 스스로 캠핑 관련 제품과 캠핑장 후기 콘텐츠를 쓰는 것이지만, 처음에 기고한 캠핑장 후기만으로 출판 의뢰가 들어왔다. 6 개월 후 예전부터 꿈이었던 도서 출판을 실현했다.


또한 치과 의사의 클라이언트는 콘텐츠 SEO를 처음부터 경험 한 적이 없는 고객에게 접촉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시내에서 내원 환자뿐이었는데 지방에서 내원하는 환자가 늘어난 것이다. 그리고 환자들이 "이 병원에 와서 치료되었다."라는 말을 많이 받고 있다.


두 명 모두 이전보다 훨씬 일에 대한 동기 부여가 올라 비즈니스의 성장 곡선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 한 결과, 자신의 작품의 질도 높여 줄 것이다. 그렇게 동기가 올라가면 더 좋은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결과 새로운 접근 및 전환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당신도 자신의 비즈니스에 이러한 선순환을 경험하고,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철저하게 사용자 시선으로 콘텐츠를 만들도록 하자. 그리고 항상 "이 내용을 읽은 사람의 삶의 질이 정말 오르는 ?"라고 자문자답하자.


그렇게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액세스 및 전환 등의 숫자 면에서도 일에 대한 열정의 증가와 사회적 욕망과 같은 생활면에서도 더 커지고 당신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3.2.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프로페셔널이 되자

본 사람의 삶의 질을 올릴 정도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자신이 분야의 진정한 프로가 아니면 안 된다.


반대로 가짜 전문가는 경험도 진지한 자기 단련도 없이 단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은 판매하여 이익만 올리고자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비즈니스 안에는 이런 가짜 전문가들이 많다.


"특정 부분 다이어트 "나 "○○○ 할 뿐 다이어트 "등은 그 전형이다. 이것은 인간의 안락한 감정을 이용하여 누어서 떡 먹고자 하는 속셈이 있으니까 나오는 발상이다. 또한 만약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해도, 그것은 지방보다 오히려 체내의 수분량과 근육량의 감소 비율이 더 많기 때문에 단기간에 이전보다 외형 악으로 되돌아온다. 즉, 그것을 이용한 사용자의 삶의 질은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


진정한 전문가라면 식생활과 운동이 건강으로 이상적인 체형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이상적인 체형이 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리고 그 사실을 전하면서 어떻게 하면 상대의 동기가 생기는지를 생각할 것이다.


당신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있다면 먼저 자신이 진정한 전문가가 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금전적인 욕심으로 일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큰 이념과 열정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한 분들이 열심히 콘텐츠 마케팅을 하면 몇 개월에서 상상도 못할 결과가 나온다.


3.3. 큰 비전을 갖자

당신이 만드는 콘텐츠의 가치는 처음에 가진 비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에서 어느 업계에 특화된 구직 사이트를 구성하는 기업이 있다. 보통 구직 사이트를 만들면,"얼마나 많은 구인 수를 게재하면서 단기간에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활기 있는 사이트로 보이나?"하는 시각으로 본다. 당연히, 콘텐츠도 구인 기업 소개 투성인 상태가 된다.


분명 그 사이트는 그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진 게 아니라 일단 취업하고 싶어서 등록했다는 사용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구인 게재도 마구잡이로 얻기 위한 구인 기업의 질도 담보할 수 없게 된다.


그런 사이트에 가치는 있을까?


정말 만들 것은 그 업계에서 열정을 가지고 일에 임하고 있는 것이며, 일의 수준을 높이고 싶을 때에 혈안이 되어 읽어 버릴 정도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게재하는 사이트이다.


이것이 완성되면 그 업계의 전문가의 사람들이 모이는 사이트가 된다. 당연히 부하나 지인들도 읽고 공부하도록 권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미래 인간과 미래 기업이 만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이처럼 당신이 어떤 비전을 가지고 마케팅에 나설지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가치는 전혀 다르게 된다.


정리...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내용이다. 따라서 사람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콘텐츠 마케팅은 원래 제품과 서비스가 좋은 것이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은 새로운 것이 없다는 의견이 있지만, 필자도 그 의견에 찬성이다.


마케팅은 원래 사람이나 사회에 가치를 전달하는 그것이다. 즉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뿐이다.


그것이 지금은 "어떻게 판매 하느냐'는 단순한 기술이 되어 버렸다. 이미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말도 그것을 새로운 무언가처럼 보이고 팔기 위한 캐치프레이즈로 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판매하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훌륭한 가치를 세상에 줄 수 있습니까?"이다. 당신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클수록 대가도 커진다는 이야기이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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