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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제목글 (h태그) 사용법 및 절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by 푸하맘 2017.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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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제목글 (h태그) 사용법 및 절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콘텐츠 SEO를 시작하여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 사람의 대부분은 제목 태그의 사용법을 틀리게 된다. 그러나 제목 태그는 내부의 SEO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사용법을 잘못하면 SEO으로 악영향을 입고 만다.


블로그 제목글 (h태그) 사용법


그래서 이번에는 그러한 상황을 피하고 도움받기 위해서 제목 태그에 대해 절대적으로 알아야 다음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제목 태그는

제목 태그의 효과와 SEO에서의 역할

제목 태그를 설정할 때 3 가지 주의점

효과적인 제목을 만드는 기초가 되는 2 가지 기술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차분히 읽어 나갔으면 좋겠다.




1. 블로그 제목 태그는


제목 태그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 페이지의 내의 콘텐츠 구성을 제대로 전달하는데 사용하는 기술로, HTML에서는 다음과 같은 태그로 기술한다.


보시다시피 제목 태그는 1 ~ 6까지가 숫자가 낮을수록 중요도가 오른다.


//제목 태그

<h1>책</h1>

<h2>책</h2>

<h3>책</h3>

<h4>책</h4>

<h5>책</h5>

<h6>책</h6>


일반적으로 제목 태그로 둘러싸인 텍스트는 일반 텍스트에 비해 크게 표시된다. 따라서 그 제목 태그 아래에 이어지는 문장이 어떤 내용의 것인가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예를 들어, 위의 "①. 제목 태그"는 텍스트는 h2 태그를 설정하고 있으니 일반 텍스트보다 크게 나타나고 시각적 장식도 붙어있다. 바로 아래의 "1-1. 제목 태그의 효과 "라는 텍스트에는 h3 태그를 적용하고 있다.


그럼 왜 제목 태그를 사용해야 할 중요한 것일까?


그것은 제목 태그의 적절한 사용은


페이지의 유용성을 올린다.

페이지의 SEO 효과를 올린다.


라는 두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1-1. 제목 태그의 효과

제목 태그는 해당 페이지의 문장 구조를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참고로 아래의 그림을 보았으면 좋겠다. 만약 제목 태그를 사용하지 않고 내용을 작성하면 해당 페이지는 이렇게 신축성이 없는 페이지가 되어 매우 읽기 어려운 것이 되어 버린다.


블로그 제목 태그 사용법


하지만 제목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동일한 문장으로도 훨씬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워진다.


블로그 제목 태그 사용법


제목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그 페이지의 문장의 구성이 명확하게 되어, 사용자는 페이지의 내용을 스트레스 없이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여러 크기의 제목을 구사하면 보다 정확하게 해당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1-2. 제목 태그 SEO 효과

제목 태그의 효과는 사용자에만 머물지 않는다. 검색 엔진 로봇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해당 콘텐츠의 구조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해당 콘텐츠의 인덱스가 더 잘 이루어지게 된다.


이렇게 사이트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라면, 사용성 측면에서 봐도 SEO 측면에서 봐도 제목 태그의 사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2. 제목 태그를 설정할 때 3 가지 주의점

제목 태그 SEO 측면에서 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 태그이다. 따라서 제목 태그를 사용할 때는 다음의 주의 사항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자.


페이지 구성과 관계없는 목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

제목 1 <h1>는 한 페이지에 하나만 할 것

제목 태그의 순서를 지키는 것


이러한 점들을 지키지 않으면 SEO 측면에서 악영향을 준다.


하나씩 자세히 설명을 하겠다.


2-1. 페이지 구성과 관계없는 목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

때때로 외형을 조정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제목 태그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제목 태그는 텍스트의 외형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페이지의 계층 구조를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알기 쉽게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다. 텍스트의 모양을 조정하려면 다음의 태그를 함께 사용하도록 하자.


<b>책</b> ※ "bold"의 약자, 굵은 글씨 표시 태그

<em>책</em>※ "emphasized text" 즉 특정 텍스트 강조를 의미하는 태그

<strong>책</strong>※ 굵은 글씨 표시로 강조를 의미하는 태그

<font size="○ ○ px">책</font>※ 텍스트 크기를 바꾸는 태그


2-2. 제목 1 (h1)는 한 페이지 하나

h1 태그는 해당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텍스트에 사용하는 태그이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톱 페이지라면 사이트 제목이 기사 페이지라면 기사 제목이 해당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텍스트이다. h1 태그는 제목으로 설정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또한 HTML5는 하나의 페이지에 여러 <h1> 태그도 사용할 수 있지만, 한 페이지에 2 개 이상의 h1 태그의 사용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또한 대부분의 WordPress 테마는 자동으로 제목에 <h1>이 붙게 돼있다.


2-3. 제목 태그의 순서를 지키는 것

제목 태그 <h1> 시작 <h6>까지 있지만, <h1>의 다음에 오는 것은 <h2> <h2> 다음에 오는 것은 <h3>와 같이 순서를 지켜야 한다.


반복되는데, 제목 태그는 내용의 계층 구조를 올바르게 나타내는 데 사용된 것이다. 제목 태그의 순서가 지켜지지 않는 것은 그 계층 구조를 제대로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설정이 순서를 지키지 않는 예다.


<h1>제목</h1>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책</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2>책</h2>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책</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책</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2>책</h2>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노란색 구절을 살펴보면 <h1> 바로 아래에 <h3>이 있다. 올바른 계층 구조는 다음과 같은 것을 말한다.


<h1>제목</h1>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2></h2>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2></h2>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2></h2>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h3></h3>
<p>텍스트 문자 텍스트 문자 텍스트</p>


콘텐츠 제작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은 특히 제목 태그의 순서를 무시하고 설정하는 경향이므로 주의하자.




3. 효과적인 제목을 만드는 기초가 되는 2 가지 기술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 중 제목의 문구를 결정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쉽게 결정해 버린다. 그러나 어떤 제목으로 정할지에 따라 해당 콘텐츠의 전달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도 크게 바뀐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해당 페이지의 평균 체류 시간에 영향을 주고 보고 간 사람에게 만족시켜 주면서 소셜 버튼을 눌러 확산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도 영향을 준다.


제목으로 설정하는 문언은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에 효과적인 제목을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2 가지 기술을 소개한다.


3-1. 제목만 봐도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 

WEB 사용자 중에는 처음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한 번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 하여 전체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렇게 스크롤 했을때 "우와, 이것은 궁금하니 읽어 보자"라는 덫이 없으면 사용자는 그대로 페이지에서 이탈해 버린다.


그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유효한 것이 제목만 봐도 전체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음은 이 페이지의 제목 태그를 설정하는 문구를 뽑아낸 것이다. 제목을 본 것만으로 이 페이지에서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가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1. 블로그 제목 태그는

 1-1. 제목 태그의 효과 

 1-2. 제목 태그 SEO 효과 

2. 제목 태그를 설정할 때 3 가지 주의점

 2-1. 페이지 구성과 관계없는 목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 

 2-2. 제목 1 (h1)는 1 페이지 하나

 2-3. 제목 태그의 순서를 지킬 것 

3. 효과적인 제목을 만드는 기술

 3-1. 제목만 봐도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 

 3-2. 제목은 문장의 형태로 하지 않는다 

 3-3. 기본적인 카피 라이팅을 억제하는 것 

4. 정리


이러한 제목 중 어느 하나라도 "오, 이는 궁금하다"는 유저의 생각을 읽어주면 그것을 계기로 하여 전체 기사를 읽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렇게 제목은 책의 목차처럼 생각하고 설정하자.


3-2. 제목은 문장의 형태로 하지 않는다

상술 한 바와 같이, 제목은 한순간 대충 훑어보다 "우와, 이것은 궁금하다"라고 생각하고 멈춰 읽어 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이 있다. 그런 경우 얼마나 매력적인 제목이라 해도 문자 수가 많으면 걸리기 전에 건너뛰어 버린다.


즉, 제목은 짧은 것이 눈에 띄어 쉽다는 것이다.


제목을 짧게 하려면 제목은 문장의 형태가 아니라 마지막은 명사로 끝나는 문구를 생각하는 것이 유효하다. 참고로 다음의 두 가지 표현을 비교해 보면 좋겠다.


왜 WordPress가 SEO에 강한 것인가?

WordPress가 SEO에 강한 이유


후자가 구체적이고 흥미를 갖거나 받기 쉽고, 게다가 전자보다 문자 수 길이도 적다. 


이처럼 제목은 매력적이고, 대강 훑어본 사람이 순식간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정도가 되도록 항상 유의하자.


4. 정리

제목 태그는 당신이 모처럼 만든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그리고 검색 엔진에 적절히 평가받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여기에 기록 된 내용을 제대로 머리에 넣어 콘텐츠 작성을 수행하도록 철저히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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